보건간호/이론강의 + 문풀

보건간호 - 보건교육 >> 시범 / 문제은행 413p

요미家 2024. 11. 17. 14:24
728x90
SMALL

 

 

 

 

보건교육 >> 시범교육

 

 

 

 

 

시범교육

 

: 대상자가 경험이 없어도

직접 눈으로 보고 배우는 것

-> 학습 목표 도달이 용이해요~

 

: 실제 물건이나 자료를 가지고 시범진행

-> 동기 유발(학습동기)이 용이해요~

 

ex) 유치원, 어린이집 -> 손씻기, 칫솔질 교육

만성 신부전 환자의 복막투석 하는 법

당뇨환자 인슐린 자가 투여하는 법 등..

 

 

장점

실제상황을 연습하므로 주의집중과

직접 시행해보며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을 수 있어요

학습 목표 도달이 용이해요~

 

 

단점

많은 인원 적용이 어려워요(소수)

교육자가 준비해야 할 것이 많아요~

(시범 시 사용할 물품, 교육시 피드백)

 

 

시범교육의 유의사항

시범에 필요한 장비, 기기, 공구를 준비하고

단상에 잘보이는 위치로~ 대상자가 잘보이게~

 

시범하는 방법도 가장 최신의 방법으로 진행

 

중요한 부분은 반복하여 보여주고

대상자가 스스로 실시하는 것을 보고

잘못된 점을 고쳐주고 반복 훈련을 격려해요~

 

시범에 대한 평가(관찰을 통해)를 시행해서

실패하는 이유를 찾아야 해요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▼▽▼

 

문제은행 413p

 

 

 

 

 

 

119. 당뇨병환자를 대상으로 인슐린 주사방법으로 교육하려고 한다.

가장 적합한 교육방법으로 옳은 것은?

 

① 강의

② 전단지

③ 비디오 상영

④ 시범

⑤ 분단토의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④ 시범

 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 

 

 

 

 

120. 유치원생을 대상으로 손 씻기 교육을 하려고 한다.

손 씻기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는

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옳은 것은?

 

① 견학

② 시범

③ 토론

④ 강의

⑤ 전시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② 시범

 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121. 비만 아동을 둔 어머니들을 데리고 적절한 식사에 대해

교육하려고 한다. 조리대 시설이 있는 장소에서

가장 효과적인 보건교육방법은?

 

① 역할극

② 토론

③ 시범

④ 집담회

⑤ 강의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③ 시범

 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122. 만성 신부전 환자인 45세의 김씨가 퇴원을 하려고 한다.

가정에서 복막투석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교육시킬 때의

교육방법으로 옳은 것은?

 

① 토의

② 강의

③ 웹기반 학습

④ 시범

⑤ 상담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④ 시범

 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123. 초등학교에서는 구강건강을 위해 전교생들에게

치과 보건교육을 실시하고자 한다.

구강건강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?

 

① 학생을 시범에 참여시킨다.

② 질문의 기회을 배제한다.

③ 보건교사를 중심으로 교육한다.

④ 교육자가 필요로 하는 주제를 선정한다.

⑤ 학생을 위해 교육장의 크기를 넓힌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① 학생을 시범에 참여시킨다.

 

 

 

① 학생을 시범에 참여시킨다.

 

② 질문의 기회을 배제한다.

 

보건교사를 중심으로 교육한다.

 

교육자가 필요로 하는 주제를 선정한다.

-> 피교육자(대상자)가 필요한 주제 선정

 

⑤ 학생을 위해 교육장의 크기를 넓힌다.

-> 교육장이 너무 작으면 ~ 너무 넓으면

집중하기가 어려워져요~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124. 보건교육을 할 때

시범의 장점으로 옳은 것은?

 

① 경제적이다.

② 많은 대상자에게 적용 가능하다.

③ 실무 적용이 용이하며,

의도하는 바를 좀 더 확실하게 전해 준다.

④ 준비 시간이 짧다.

⑤ 보조 자료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③ 실무 적용이 용이하며,

의도하는 바를 좀 더 확실하게 전해 준다.

 

 

 

경제적이다.

->소수 진행이기 때문에

경제적이지는 않죠~

 

많은 대상자에게 적용 가능하다.

-> 관찰을 통해 피드백이 필요하기 때문에

소수의 대상자에게 진행해요~

 

③ 실무 적용이 용이하며,

의도하는 바를 좀 더 확실하게 전해 준다.

 

④ 준비 시간이 짧다.

-> 준비할 것이 많죠~

 

⑤ 보조 자료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.

 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126. 보건교육방법 중

시범의 장점으로 옳은 것은?

 

① 민주적 회의 능력과 사회성이 길러진다.

② 대상자를 주의 집중 시키는 데 효과적이다.

③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해결을 이끌어 낼 수 있어

성인 학습자에게 유용하다.

④ 교육자의 교육 준비 시간이 절약된다.

⑤ 창의적인 교육방법이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② 대상자를 주의 집중 시키는 데 효과적이다.

 

 

 

민주적 회의 능력과 사회성이 길러진다.

-> 집단토의(그룹토의)

 

② 대상자를 주의 집중 시키는 데 효과적이다.

 

다양한 관점에서 문제해결을 이끌어 낼 수 있어

성인 학습자에게 유용하다.

-> 다양한 관점은 분단토의에 해당되며

시범의 경우는 성인, 아동(학생) 다~ 유용해요~

 

④ 교육자의 교육 준비 시간이 절약된다.

 

⑤ 창의적인 교육방법이다.

-> 브레이스토밍(팝콘회의)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728x9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