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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건간호 - 보건교육 >> 집단토의, 심포지엄, 패널토의, 분단토의 / 문제은행 411-413 p

요미家 2024. 11. 15. 17:1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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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건교육 >>

집단토의, 심포지엄, 패널토의, 분단토의

 

 

 

 

 

집단토의 = 그룹토의

 

: 10-20명 참가자들과 목표를 설정하고

문제점에 대해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교환하고

결론을 내는 왕래식 교육방법

 

: 공동의 목표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

자신의 의견을 전달하며

민주적 회의 능력을 키워요~

 

: 의견에 대해 양보, 협력을 통해

사회성을 기르며 타인에 수용력이 길러져요~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심포지엄

 

: 사회자, 전문가, 청중

-> 모두 주제에 대한 전문인으로 구성되요~

 

: 몇 명의 전문가가 발표를 하고

사회자 진행에 따라 청중과

공개토론하는 왕래식 교육방식이죠~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패널토의 = 배심토의

 

: 소수의 전문인들이 다수의 청중 앞에서

정해진 의견을 발표하고 전문가들의 토론을 들어요~

 

: 청중은 관련지식이 적다는 전제

지식을 얻기도 하고 태도 변화를 유발할 수 있어요~

ex) 상반된 의견을 토론하는 " 백분토론 " 생각하심 딱이죠!!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분단토의 = 버즈섹션

 

: 참여자 수가 많은 경우 분단을 나누어서 토의 후

다시 전체 회의를 통해 종합해요~

 

: 문제를 다각도로 볼수 있어요~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▼▽▼

 

문제은행 411-413 p

 

 

 

 

 

104. 자연스러운 분위기에서 약 10-20명이 구성되어

토의하고 사회자는 집단을 이끄는 방법을

잘 이해하고 토의가 잘 진행되도록 하는 방법은?

 

① 집단토의

② 배심토의

③ 분단토의

④ 심포지엄

⑤ 세미나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① 집단토의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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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5. 소수의 인원들로 구성되어 있으며

동질적인 학습자들이 모두 참여하여 발표하고

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토의방식은?

 

① 그룹토의

② 시범교육

③ 강의

④ 브레인스토밍

⑤ 역할극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① 그룹토의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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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6. 집단토의라고도 하며 어떤 주제에 대하여

목표를 설정하고 자유롭게 상호 의견을 교환하는

그룹토의의 장점으로 옳은 것은?

 

① 높은 경제성

② 민주적 회의 능력 배양

③ 낮은 상호 이해도

④ 많은 대상자 참여

⑤ 대상자들의 수동적 참여 유도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② 민주적 회의 능력 배양

 

 

 

 

 

높은 경제성

-> 많은 인원으로 진행이 어려워요~

경제적이지는 않죠~

 

② 민주적 회의 능력 배양

 

낮은 상호 이해도

-> 같은 목표를 같고 이야기 하기 때문에

상호 이해도가 높은 편이에요~

 

많은 대상자 참여

-> 10-20명 내외 (소수)

 

⑤ 대상자들의 수동적 참여 유도

-> 모두의 의견을 들어야 하기 때문에

능동적 참여를 유도하죠~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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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7. 집단토의의 장점으로 옳은 것은?

 

① 주장이 강한 구성원에 의해 토의가 진행된다.

② 경제성이 적다.

③ 자주 제시된 의견을 요약하여 학습목적과 관련시킨다.

④ 타인에 대한 수용력이 길러진다.

⑤ 진행자가 토의 진행을 못하면 시간만 낭비될 수 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④ 타인에 대한 수용력이 길러진다.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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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8. 보건교육방법이 옳게 연결된 것은?

 

① 일방적 교육방법 - 강습 - 개인 접촉

② 일방적 교육방법 - 강의 - 개인 접촉

③ 왕래식 교육방법 - 집단토의 - 집단 접촉

④ 일방적 교육방법 - 토론 - 집단 접촉

⑤ 일방적 교육방법 - 면접 - 개인 접촉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③ 왕래식 교육방법 - 집단토의 - 집단 접촉

 

 

 

 

① 일방적 교육방법 - 강습 - 개인 접촉

-> 집단 접촉

 

② 일방적 교육방법 - 강의 - 개인 접촉

 

③ 왕래식 교육방법 - 집단토의 - 집단 접촉

 

④ 일방적 교육방법 - 토론 - 집단 접촉

 

⑤ 일방적 교육방법 - 면접 - 개인 접촉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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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9. 수 명의 전문가가 전문지식이 없는 청중 앞 단상에서

자유롭게 토론하는 교육방법으로 옳은 것은?

 

① 배심토의

② 심포지엄

③ 분단토의

④ 집단토의

⑤ 브레인스토밍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① 배심토의

(= 패널토의)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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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0. 동일한 주제에 대해 전문가 2-5명이

자신의 의견을 발표한 후 사회자의 진행에 따라

청중과 공개토론하는 형식으로

발표자, 사회자, 청중 모두가 전문가로 구성

보건교육방법으로 옳은 것은?

 

① 세미나

② 패널토의

③ 심포지엄

④ 강의

⑤ 그룹토의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③ 심포지엄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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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3. 어떤 주제에 대해 상반된 주장을 가진 전문가 4-7명

사회자의 안내에 따라 토의를 진행하는 방법으로

문제해결을 위한 방법을 찾을 때나

학습자의 사고체계를 자극하여

어떤 문제에 대한 태도 변화를 유도할 때,

문제를 정리 · 정돈하고자 할 때 적합한 방법으로 옳은 것은?

 

① 배심토의

② 공개토론회

③ 분단토의

④ 심포지엄

⑤ 세미나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① 배심토의

(= 패널토의)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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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4. 한 주제에 대해 상반된 의견을 가진

각각의 전문가 4-7명이 사회자의 안내에 따라

토의를 진행한 후 전문 지식이 없는 청중과

질의응답을 하는 토의 방식은?

 

① 세미나

② 워크숍

③ 패널토의

④ 분단토의

⑤ 집단토의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③ 패널토의

(= 배심토의)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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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6. 특정한 주제에 대해 상반된 견해를 가진

전문가들이 발표하는 높은 수준의 토론을 듣고

그 주제에 대해 다각적으로 분석하고

비판하는 능력이 배양되는 교육방법은?

 

① 세미나

② 심포지엄

③ 분단토의

④ 패널토의

⑤ 브레인스토밍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④ 패널토의

(= 배심토의)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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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8. 수 개의 분단으로 나누어 토의하는 형식으로

어떤 문제에 대하여 다각적인 해결방법을 모색할 수 있고,

협동정신, 공동 체험에 의해 문제를 발견하고

해결할 수 있는 교육방법으로 옳은 것은?

 

① 심포지엄

② 버즈 세션

③ 브레인스토밍

④ 집단토의

⑤ 패널토의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② 버즈 세션

(= 분단토의)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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