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집단토의, 심포지엄, 패널토의, 분단토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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집단토의 = 그룹토의
: 10-20명 참가자들과 목표를 설정하고
문제점에 대해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교환하고
결론을 내는 왕래식 교육방법
: 공동의 목표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
자신의 의견을 전달하며
민주적 회의 능력을 키워요~
: 의견에 대해 양보, 협력을 통해
사회성을 기르며 타인에 수용력이 길러져요~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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심포지엄
: 사회자, 전문가, 청중
-> 모두 주제에 대한 전문인으로 구성되요~
: 몇 명의 전문가가 발표를 하고
사회자 진행에 따라 청중과
공개토론하는 왕래식 교육방식이죠~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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패널토의 = 배심토의
: 소수의 전문인들이 다수의 청중 앞에서
정해진 의견을 발표하고 전문가들의 토론을 들어요~
: 청중은 관련지식이 적다는 전제로
지식을 얻기도 하고 태도 변화를 유발할 수 있어요~
ex) 상반된 의견을 토론하는 " 백분토론 " 생각하심 딱이죠!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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분단토의 = 버즈섹션
: 참여자 수가 많은 경우 분단을 나누어서 토의 후
다시 전체 회의를 통해 종합해요~
: 문제를 다각도로 볼수 있어요~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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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은행 411-413 p
104. 자연스러운 분위기에서 약 10-20명이 구성되어
토의하고 사회자는 집단을 이끄는 방법을
잘 이해하고 토의가 잘 진행되도록 하는 방법은?
① 집단토의
② 배심토의
③ 분단토의
④ 심포지엄
⑤ 세미나
답:① 집단토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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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5. 소수의 인원들로 구성되어 있으며
동질적인 학습자들이 모두 참여하여 발표하고
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토의방식은?
① 그룹토의
② 시범교육
③ 강의
④ 브레인스토밍
⑤ 역할극
답:① 그룹토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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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6. 집단토의라고도 하며 어떤 주제에 대하여
목표를 설정하고 자유롭게 상호 의견을 교환하는
그룹토의의 장점으로 옳은 것은?
① 높은 경제성
② 민주적 회의 능력 배양
③ 낮은 상호 이해도
④ 많은 대상자 참여
⑤ 대상자들의 수동적 참여 유도
답:② 민주적 회의 능력 배양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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① 높은 경제성
-> 많은 인원으로 진행이 어려워요~
경제적이지는 않죠~
② 민주적 회의 능력 배양
③ 낮은 상호 이해도
-> 같은 목표를 같고 이야기 하기 때문에
상호 이해도가 높은 편이에요~
④ 많은 대상자 참여
-> 10-20명 내외 (소수)
⑤ 대상자들의 수동적 참여 유도
-> 모두의 의견을 들어야 하기 때문에
능동적 참여를 유도하죠~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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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7. 집단토의의 장점으로 옳은 것은?
① 주장이 강한 구성원에 의해 토의가 진행된다.
② 경제성이 적다.
③ 자주 제시된 의견을 요약하여 학습목적과 관련시킨다.
④ 타인에 대한 수용력이 길러진다.
⑤ 진행자가 토의 진행을 못하면 시간만 낭비될 수 있다.
답:④ 타인에 대한 수용력이 길러진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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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8. 보건교육방법이 옳게 연결된 것은?
① 일방적 교육방법 - 강습 - 개인 접촉
② 일방적 교육방법 - 강의 - 개인 접촉
③ 왕래식 교육방법 - 집단토의 - 집단 접촉
④ 일방적 교육방법 - 토론 - 집단 접촉
⑤ 일방적 교육방법 - 면접 - 개인 접촉
답:③ 왕래식 교육방법 - 집단토의 - 집단 접촉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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① 일방적 교육방법 - 강습 - 개인 접촉
-> 집단 접촉
② 일방적 교육방법 - 강의 - 개인 접촉
③ 왕래식 교육방법 - 집단토의 - 집단 접촉
④ 일방적 교육방법 - 토론 - 집단 접촉
⑤ 일방적 교육방법 - 면접 - 개인 접촉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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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9. 수 명의 전문가가 전문지식이 없는 청중 앞 단상에서
자유롭게 토론하는 교육방법으로 옳은 것은?
① 배심토의
② 심포지엄
③ 분단토의
④ 집단토의
⑤ 브레인스토밍
답:① 배심토의
(= 패널토의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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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0. 동일한 주제에 대해 전문가 2-5명이
자신의 의견을 발표한 후 사회자의 진행에 따라
청중과 공개토론하는 형식으로
발표자, 사회자, 청중 모두가 전문가로 구성된
보건교육방법으로 옳은 것은?
① 세미나
② 패널토의
③ 심포지엄
④ 강의
⑤ 그룹토의
답:③ 심포지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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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3. 어떤 주제에 대해 상반된 주장을 가진 전문가 4-7명이
사회자의 안내에 따라 토의를 진행하는 방법으로
문제해결을 위한 방법을 찾을 때나
학습자의 사고체계를 자극하여
어떤 문제에 대한 태도 변화를 유도할 때,
문제를 정리 · 정돈하고자 할 때 적합한 방법으로 옳은 것은?
① 배심토의
② 공개토론회
③ 분단토의
④ 심포지엄
⑤ 세미나
답:① 배심토의
(= 패널토의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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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4. 한 주제에 대해 상반된 의견을 가진
각각의 전문가 4-7명이 사회자의 안내에 따라
토의를 진행한 후 전문 지식이 없는 청중과
질의응답을 하는 토의 방식은?
① 세미나
② 워크숍
③ 패널토의
④ 분단토의
⑤ 집단토의
답:③ 패널토의
(= 배심토의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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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6. 특정한 주제에 대해 상반된 견해를 가진
전문가들이 발표하는 높은 수준의 토론을 듣고
그 주제에 대해 다각적으로 분석하고
비판하는 능력이 배양되는 교육방법은?
① 세미나
② 심포지엄
③ 분단토의
④ 패널토의
⑤ 브레인스토밍
답:④ 패널토의
(= 배심토의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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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8. 수 개의 분단으로 나누어 토의하는 형식으로
어떤 문제에 대하여 다각적인 해결방법을 모색할 수 있고,
협동정신, 공동 체험에 의해 문제를 발견하고
해결할 수 있는 교육방법으로 옳은 것은?
① 심포지엄
② 버즈 세션
③ 브레인스토밍
④ 집단토의
⑤ 패널토의
답:② 버즈 세션
(= 분단토의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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