보건간호/이론강의 + 문풀

보건간호 - 보건교육 >> 상담 / 문제은행 409-410p

요미家 2024. 11. 14. 11:53
728x90
SMALL

 

 

 

 

보건교육 >> 상담

 

 

 

 

상담

= Counseling (카운셀링)

 

: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(피면접자)와

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자(면접자)와의

상담을 통해 내담자의 이해, 의사결정 및 문제해결을

전문적으로 도와주는 과정이죠~

 

 

 

 

목표

 

내담자의 행동의 변화

내담자의 문제에 대한

의사결정의 조력(돕는것)

 

 

 

 

 

라포르

 

상담자와 내담자의 상호 간에 신뢰,

존중하고 감정적으로 친근감을 느끼는 인간관계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▼▽▼

 

문제은행 409-410p

 

 

 

 

 

86. 상담가 자질 중

가장 중요한 사항으로 옳은 것은?

 

① 언어의 숙달

② 이해력

③ 신뢰감

④ 분위기 조성

⑤ 자신에 대한 엄격함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③ 신뢰감

 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 

 

 

 

 

87. 상담의 목적으로 옳은 것은?

 

① 상담은 충고나 권고를 하는 것이다.

② 상담자는 반드시 해결방법을 제시하여햐 한다.

③ 대상자로부터 정부를 수집하고

문제해결을 하기 위한 것이다.

④ 상담은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게 하여

문제해결 방법을 스스로 찾도록 한다.

⑤ 상담자와 대상자 간의 이해를 통해

행동의 변화를 유도한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④ 상담은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게 하여

문제해결 방법을 스스로 찾도록 한다.

 

 

 

① 상담은 충고나 권고를 하는 것이다.

 

② 상담자는 반드시 해결방법을 제시하여햐 한다.

-> 조력 (도와주는 것)이지 해결해주는 건 아니죠~!

 

③ 대상자로부터 정부를 수집하고

문제해결을 하기 위한 것이다.

 

④ 상담은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게 하여

문제해결 방법을 스스로 찾도록 한다.

 

상담자와 대상자 간의 이해를 통해

행동의 변화를 유도한다.

-> 이것도 틀린말은 아니자만

④번이 워낙 더 맞는 말이니......^^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88. 보건교육을 하는데 할아버지가 자꾸 결석을 한다.

가장 적절한 조치로 옳은 것은?

 

① 결석하면 안 된다고 강력히 이야기한다.

② 교육이 길어지면 지루하니가 짧게 끝낸다.

③ 상담을 통해서 문제가 무엇인지

알아보고 해결한다.

④ 방에 가두어 그에 상응하는 처벌을 한다.

⑤ 다음 교육 시에 제외시킨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③ 상담을 통해서 문제가 무엇인지

알아보고 해결한다.

 

 

 

' 자꾸 결석 '이라는 말이

포인트인거죠~

이럴때 상담을 해서 확인해야죠~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89. 보건소를 찾아온 AIDS 환자에게 보건교육을 실시할 때

가장 적절한 방법으로 옳은 것은?

 

① 시범

② 대중매체

③ 역할극

④ 상담

⑤ 집단토의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④ 상담

 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90. 면접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?

 

① 상담자의 말을 경청하도록 한다.

② 피면담자가 편안하게

말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.

③ 부정적 감정 표시는 수용하지 않는다.

④ 피면담자가 대화하는 도중에 잠깐씩 중지하는 점에는

관심을 기울이지 않아도 된다.

⑤ 한 번에 목표 달성을 할 수 있도록 한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② 피면담자가 편안하게

말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.

 

 

 

 

 

상담자의 말을 경청하도록 한다.

-> 피상담자(내담자, 대상자)의 말을 경청해야죠~

상담자는 상담을 진행하는 전문인력이죠~

 

② 피면담자가 편안하게

말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.

 

③ 부정적 감정 표시는 수용하지 않는다.

 

④ 피면담자가 대화하는 도중에 잠깐씩 중지하는 점에는

관심을 기울이지 않아도 된다.

 

한 번에 목표 달성을 할 수 있도록 한다.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 

 

 

 

 

91. 면접 시 효과적인 대화 방법으로 옳은 것은?

 

① 대상자가 주제에서

이탈 할 때는 이끌어 준다.

② 불필요하게 칭찬한다.

③ 전문적인 어휘를 쓴다.

④ 대상자의 이야기는 듣지 않는다.

⑤ 질문에 따라서 길고 자세하게 대답해 준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① 대상자가 주제에서

이탈 할 때는 이끌어 준다.

 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92. 면접(면담)에 피면접자를 적극적으로 대화에

참여시키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?

 

① "왜 어떻게?"라는 식으로 대화 풀어나가기

② 긍정적인 대화를 해서 확신을 준다.

③ 중간에 쉬었다 한다.

④ 질문에 대한 대답의 암시를 준다.

⑤ 잘못된 생각을 비판하므로써 알려준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② 긍정적인 대화를 해서 확신을 준다.

 

 

 

"왜 어떻게?"라는 식으로 대화 풀어나가기

-> 이건 모~ 싸우자는 애기죠 ㅎㅎ

 

② 긍정적인 대화를 해서 확신을 준다.

 

③ 중간에 쉬었다 한다.

-> 흐름이 끊길수 있죠~

 

④ 질문에 대한 대답의 암시를 준다.

 

잘못된 생각을 비판하므로써 알려준다.

 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94. 좋은 면접이 되기 위한 방법으로 옳은 것은?

 

① 부정적인 내용은 수용하지 않는다.

② 지도자의 위치에서 설득시킨다.

③ 사람을 다루는 기술과 유머가 필요하다.

④ 전문용어를 써서 학식이 있는 자로 인정받는다.

⑤ 비도덕적인 문제인 경우

스스로 뉘우치도록 훈계한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③ 사람을 다루는 기술과 유머가 필요하다.

 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96. 보건교육 대상자와 상담 시

간호조무사가 취해야 할 태도로 가장 옳은 것은?

 

① 해결방안을 소개한다.

② 일정한 계획 안에서 수행한다.

③ 잘못 있는 점을 비판한다.

④ 질문에 대한 대답의 암시를 준다.

⑤ 피상담자(내담자)의 이야기를 잘 청취한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⑤ 피상담자(내담자)의 이야기를 잘 청취한다.

 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728x9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