
보건교육 >> 상담
▼
상담
= Counseling (카운셀링)
↓
: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(피면접자)와
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자(면접자)와의
상담을 통해 내담자의 이해, 의사결정 및 문제해결을
전문적으로 도와주는 과정이죠~
목표
↓
내담자의 행동의 변화
내담자의 문제에 대한
의사결정의 조력(돕는것)
라포르
↓
상담자와 내담자의 상호 간에 신뢰,
존중하고 감정적으로 친근감을 느끼는 인간관계

▼▽▼
문제은행 409-410p
86. 상담가 자질 중
가장 중요한 사항으로 옳은 것은?
① 언어의 숙달
② 이해력
③ 신뢰감
④ 분위기 조성
⑤ 자신에 대한 엄격함
답:③ 신뢰감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87. 상담의 목적으로 옳은 것은?
① 상담은 충고나 권고를 하는 것이다.
② 상담자는 반드시 해결방법을 제시하여햐 한다.
③ 대상자로부터 정부를 수집하고
문제해결을 하기 위한 것이다.
④ 상담은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게 하여
문제해결 방법을 스스로 찾도록 한다.
⑤ 상담자와 대상자 간의 이해를 통해
행동의 변화를 유도한다.
답:④ 상담은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게 하여
문제해결 방법을 스스로 찾도록 한다.
▼
① 상담은 충고나 권고를 하는 것이다.
② 상담자는 반드시 해결방법을 제시하여햐 한다.
-> 조력 (도와주는 것)이지 해결해주는 건 아니죠~!
③ 대상자로부터 정부를 수집하고
문제해결을 하기 위한 것이다.
④ 상담은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게 하여
문제해결 방법을 스스로 찾도록 한다.
⑤ 상담자와 대상자 간의 이해를 통해
행동의 변화를 유도한다.
-> 이것도 틀린말은 아니자만
④번이 워낙 더 맞는 말이니......^^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88. 보건교육을 하는데 할아버지가 자꾸 결석을 한다.
가장 적절한 조치로 옳은 것은?
① 결석하면 안 된다고 강력히 이야기한다.
② 교육이 길어지면 지루하니가 짧게 끝낸다.
③ 상담을 통해서 문제가 무엇인지
알아보고 해결한다.
④ 방에 가두어 그에 상응하는 처벌을 한다.
⑤ 다음 교육 시에 제외시킨다.
답:③ 상담을 통해서 문제가 무엇인지
알아보고 해결한다.
▼
' 자꾸 결석 '이라는 말이
포인트인거죠~
이럴때 상담을 해서 확인해야죠~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89. 보건소를 찾아온 AIDS 환자에게 보건교육을 실시할 때
가장 적절한 방법으로 옳은 것은?
① 시범
② 대중매체
③ 역할극
④ 상담
⑤ 집단토의
답:④ 상담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90. 면접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?
① 상담자의 말을 경청하도록 한다.
② 피면담자가 편안하게
말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.
③ 부정적 감정 표시는 수용하지 않는다.
④ 피면담자가 대화하는 도중에 잠깐씩 중지하는 점에는
관심을 기울이지 않아도 된다.
⑤ 한 번에 목표 달성을 할 수 있도록 한다.
답:② 피면담자가 편안하게
말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.
▼
① 상담자의 말을 경청하도록 한다.
-> 피상담자(내담자, 대상자)의 말을 경청해야죠~
상담자는 상담을 진행하는 전문인력이죠~
② 피면담자가 편안하게
말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.
③ 부정적 감정 표시는 수용하지 않는다.
④ 피면담자가 대화하는 도중에 잠깐씩 중지하는 점에는
관심을 기울이지 않아도 된다.
⑤ 한 번에 목표 달성을 할 수 있도록 한다.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91. 면접 시 효과적인 대화 방법으로 옳은 것은?
① 대상자가 주제에서
이탈 할 때는 이끌어 준다.
② 불필요하게 칭찬한다.
③ 전문적인 어휘를 쓴다.
④ 대상자의 이야기는 듣지 않는다.
⑤ 질문에 따라서 길고 자세하게 대답해 준다.
답:① 대상자가 주제에서
이탈 할 때는 이끌어 준다.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92. 면접(면담)에 피면접자를 적극적으로 대화에
참여시키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?
① "왜 어떻게?"라는 식으로 대화 풀어나가기
② 긍정적인 대화를 해서 확신을 준다.
③ 중간에 쉬었다 한다.
④ 질문에 대한 대답의 암시를 준다.
⑤ 잘못된 생각을 비판하므로써 알려준다.
답:② 긍정적인 대화를 해서 확신을 준다.
▼
① "왜 어떻게?"라는 식으로 대화 풀어나가기
-> 이건 모~ 싸우자는 애기죠 ㅎㅎ
② 긍정적인 대화를 해서 확신을 준다.
③ 중간에 쉬었다 한다.
-> 흐름이 끊길수 있죠~
④ 질문에 대한 대답의 암시를 준다.
⑤ 잘못된 생각을 비판하므로써 알려준다.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94. 좋은 면접이 되기 위한 방법으로 옳은 것은?
① 부정적인 내용은 수용하지 않는다.
② 지도자의 위치에서 설득시킨다.
③ 사람을 다루는 기술과 유머가 필요하다.
④ 전문용어를 써서 학식이 있는 자로 인정받는다.
⑤ 비도덕적인 문제인 경우
스스로 뉘우치도록 훈계한다.
답:③ 사람을 다루는 기술과 유머가 필요하다.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96. 보건교육 대상자와 상담 시
간호조무사가 취해야 할 태도로 가장 옳은 것은?
① 해결방안을 소개한다.
② 일정한 계획 안에서 수행한다.
③ 잘못 있는 점을 비판한다.
④ 질문에 대한 대답의 암시를 준다.
⑤ 피상담자(내담자)의 이야기를 잘 청취한다.
답:⑤ 피상담자(내담자)의 이야기를 잘 청취한다.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'보건간호 > 이론강의 + 문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보건간호 - 보건교육 >> 시범 / 문제은행 413p (1) | 2024.11.17 |
---|---|
보건간호 - 보건교육 >> 집단토의, 심포지엄, 패널토의, 분단토의 / 문제은행 411-413 p (4) | 2024.11.15 |
보건간호 - 보건교육 >> 교육방법의 특징, 종류 (교육자 중심, 대상자 중심) / 문제은행 408-409p (1) | 2024.11.14 |
보건간호 - 보건교육 >> 평가방법 및 평가 도구 / 문제은행 407-408p (0) | 2024.11.14 |
보건간호 - 보건교육 >> 보건교육 실시 절차 / 문제은행 407p (1) | 2024.11.14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