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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건간호 - 보건교육 >> 보건교육 실시 절차 / 문제은행 407p

요미家 2024. 11. 14. 10:2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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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건교육 >> 보건교육 실시 절차

 

 

 

 

 

 

도입 -> 전개 -> 종결

 

 

 

 

도입

 

: 교육 들어가기 전에

대상자들과 관계 형성(라포)을 하고

주의집중 -> 학습동기를 높여주죠~

 

 

 

 

 

전개

 

: 강의의 본론, 교육시간

지루하지 않고 역동적인 교육이 되도록!!

 

: 교육 시 대상자 수준에 맞는 용어사용

어조와 속도를 변화하여 지루하지 않게~

최근지식에 확신감을 제시

중요한 점은 강조하고 반복해요~

 

: 너무 많은 내용은 이해를 떨어트려요~

 

: 간단한 내용 -> 복잡한 내용

구체적 사례를 들어 이야기 하고

능동적으로 교육에 참여하도록 유도해요~

 

 

 

 

종결

 

: 교육을 요약하고

성과를 평가하는 단계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▼▽▼

 

문제은행 407p

 

 

 

 

 

 

61. 보건교육 시 중심적인 교육단계에 들어가기 전에

대상자들과 관계 형성을 하고,

대상자의 흥미를 유도하며 학습동기를

높여주는 단계로 옳은 것은?

 

① 도입

② 유지

③ 전개

④ 종결

⑤ 평가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① 도입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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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2. 보건교육 실시 절차와

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?

 

① 도입 - 보건교육의 중심이 되는 단계이다.

② 전개 - 교육대상자와의 관계 형성을 우선해야 한다.

③ 전개 - 교육내용을 정리하고 결론을 내린다.

④ 종결 - 본격적인 교육활동이 이루어진다.

⑤ 종결 - 교육의 주요개념을 요약해 준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⑤ 종결 - 교육의 주요개념을 요약해 준다.

 

 

 

 

 

도입 - 보건교육의 중심이 되는 단계이다.

-> 전개

 

전개 - 교육대상자와의 관계 형성을 우선해야 한다.

-> 도입

 

전개 - 교육내용을 정리하고 결론을 내린다.

-> 종결

 

종결 - 본격적인 교육활동이 이루어진다.

-> 전개

 

⑤ 종결 - 교육의 주요개념을 요약해 준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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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3. 금연을 위한 보건교육 시 폐암 사진을 보여 주면서

동기유발 하는 단계로 옳은 것은?

 

① 도약

② 도입

③ 전개

④ 종결

⑤ 평가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② 도입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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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4. 청소년을 대상으로 금연교육을 시행하고자 한다.

학습과정의 도입 단계에서

일차적으로 초점을 맞춰야 하는 부분은?

 

① 금연 성공 사례를 제시한다.

② 흡연에 대한 태도를 변화시킨다.

③ 흡연의 해악에 대해 교육한다.

④ 흡연율과 폐암 이환율에 대한

국제 통계 및 도표를 보여준다.

⑤ 포스터를 보여 주며

흡연의 위험성을 강조한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⑤ 포스터를 보여 주며

흡연의 위험성을 강조한다.

 

 

 

 

도입단계

: 자극 (주의집중) 통한

금연은 해야 겠다는 동기부여 형성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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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5. 보건교육 과정에서 다양한 교육 방법을 사용하여

본격적이고 실질적인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는 단계는?

 

① 도입

② 전개

③ 점검

④ 종결

⑤ 평가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② 전개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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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6. 노인을 대상으로 한

집단보건교육 방법으로 옳은 것은?

 

① 전문용어를 사용한다.

② 어려운 내용을 반복해서 교육한다.

③ 한꺼번에 여러 가지를 교육한다.

④ 복잡한 시청각 지료를 활용한다.

⑤ 교육시간을 길게 잡도록 한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② 어려운 내용을 반복해서 교육한다.

 

 

 

전문용어를 사용한다.

 

② 어려운 내용을 반복해서 교육한다.

 

한꺼번에 여러 가지를 교육한다.

 

복잡한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다.

 

⑤ 교육시간을 길게 잡도록 한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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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7. 보건교육의 실시 절차 중 마지막 단계에서

이루어져야 할 활동으로 옳은 것은?

 

①피교육자와 관계를 형성한다.

② 피교육자가 알고 싶어하는 내용을 알아본다.

③ 피교육자의 이해 정도를 점검한다.

④ 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해 선정한다.

⑤ 교육의 목표를 설정한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③ 피교육자의 이해 정도를 점검한다.

 

 

보통 종결단계에서

대상자(피교육자)에 평가를 진행하죠~

평가는 대상자가 얼마나 이해했는지가

제일 중요하죠~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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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8. 보건교육 평가 방법 중 교육자가 말로 질문하여

교육의 결과를 대상자들이 올바로 이해했는지를

대답을 통해 알아보는 방법은?

 

① 구두 질문법

② 자기보고법

③ 질문지법

④ 자기감시법

⑤ 관찰법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 ① 구두 질문법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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