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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건간호 - 보건교육 >> 보건교육 계획 및 평가 / 문제은행 405- 406p

요미家 2024. 11. 14. 09:5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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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건교육 >> 보건교육 계획 및 평가

 

 

 

 

 

보건교육 계획 원칙

 

 

 

: 대상 지역사회, 주민에 대한 예비조사 시행

대상주민의 문화적, 종교, 전통, 습관,행동, 규범에 대한 이해~

(주민의 요구도 파악이 중요)

 

 

: 대상 주민과 함께 계획하고

실천가능한~ 실정에 맞는 보건교육 실시

 

: 필요한 인적, 물적 자원을 조사하고

실시 전 소규모 연습~

 

: 보건교육 후 반드시 사업에 대한 평가진행~

그 평가를 토대로 다음 보건교육에 재계획을 수립하죠~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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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은행 405- 406p

 

 

 

 

 

45. 보건교육 시 가장 먼저 실시해야 하는 것은?

 

① 주민의 요구 파악

② 교육평가기준의 설정

③ 지침 및 기준의 확인

④ 교육의 목표 설정

⑤ 설문지 조사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① 주민의 요구 파악

 

 

보건교육에서 가장 먼저 하는 것이

요구도 파악이 가장 중요하죠~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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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6. 보건교육계획안 작성 시 옳은 것은?

 

① 평가 계획은 교육 후 평가 시점에서 수립한다.

② 전체 총 교육 시간은 10- 15% 배정한다.

③ 교육에 대한 평가를 토대로 하여

재계획을 수립한다.

④ 교육에 대한 주민의 학력 사항을 체크한다.

⑤ 필요한 경비는 선착순으로 배정하도록 한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③ 교육에 대한 평가를 토대로 하여

재계획을 수립한다.

 

 

 

 

 

① 평가 계획은 교육 후 평가 시점에서 수립한다.

-> 평가계획은 계획단계에서 수립하고

실제적으로 평가 때는 진행을 하죠~

 

② 전체 총 교육 시간은 10- 15% 배정한다.

-> 교육시간 총 100% 중

도입 - 10-15%, 전개 - 70%, 요약·종결 - 10-15%

 

③ 교육에 대한 평가를 토대로 하여

재계획을 수립한다.

 

④ 교육에 대한 주민의 학력 사항을 체크한다.

 

⑤ 필요한 경비는 선착순으로 배정하도록 한다.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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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7. 보건교육 계획 수립 및 내용 선정 시

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옳은 것은?

 

① 전문적인 용어를 사용하여 교육의 질을 높인다.

② 실천할 수 있는 교육 내용을 선정한다.

③ 학습목표의 난이도를 높게 선정한다.

④ 교육자 중심으로 내용을 선정한다.

⑤ 목표는 넓고 광범위하게 설정한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② 실천할 수 있는 교육 내용을 선정한다.

 

 

 

 

전문적인 용어를 사용하여 교육의 질을 높인다.

-> 용어는 대상자(주민)에 이해가 쉽게 할수 있게 해야죠~

전문적인 용어 사용은 이해를 힘들겠죠~

 

② 실천할 수 있는 교육 내용을 선정한다.

 

③ 학습목표의 난이도를 높게 선정한다.

-> 난이도는 높게 하지 않아요~

 

교육자 중심으로 내용을 선정한다.

-> 교육을 진행하는 교육자 중심이 아닌

대상자(피교육자) 중심으로 가야겠죠~

 

⑤ 목표는 넓고 광범위하게 설정한다.

-> 목표는 측정가능하게 수치로 표시 가능해야해요~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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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8. 보건교육의 계획 및 추진 시의 원칙으로 옳은 것은?

 

① 연습 없이 바로 교육을 실시한다.

② 전체 보건사업의 일부로 함께 계획한다.

③ 주민들에 대한 이해가 없어야 객관적 계획이 가능하다.

④ 교육자가 필요로 하는 주제를 선정한다.

⑤ 교육 후에는 평가가 필요없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② 전체 보건사업의 일부로 함께 계획한다.

 

 

 

 

연습 없이 바로 교육을 실시한다.

-> 교육 전에 사전연습은 필요해요~

 

② 전체 보건사업의 일부로 함께 계획한다.

 

주민들에 대한 이해가 없어야 객관적 계획이 가능하다.

-> 주민들에 대한 이해는 필수죠~

 

교육자가 필요로 하는 주제를 선정한다.

-> 대상자(지역주민, 피교육자)가 필요한 주제죠~

 

⑤ 교육 후에는 평가가 필요없다.

-> 교육하면 평가는 반드시 해야해요~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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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9. 보건교육을 계획할 때

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옳은 것은?

 

① 교육 계획에는 전문가만 참여한다.

② 보건교육의 목적은 광범위하게 설정되어야 한다.

③ 주민들에 대한 사전예비조사 없이 바로 실시한다.

④ 보건교육에 참여하는 인원과 예산을 파악하고

계획되어야 한다.

⑤ 필요한 경비는 계획자가 판단하여 배정한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④ 보건교육에 참여하는 인원과 예산을 파악하고

계획되어야 한다.

 

 

 

 

 

① 교육 계획에는 전문가만 참여한다.

 

② 보건교육의 목적은 광범위하게 설정되어야 한다.

 

③ 주민들에 대한 사전예비조사 없이 바로 실시한다.

 

④ 보건교육에 참여하는 인원과 예산을 파악하고

계획되어야 한다.

 

⑤ 필요한 경비는 계획자가 판단하여 배정한다.

-> 이미 경비, 기간은 정해져있어요~

한정된 자원과 한정된 기간으로 진행하죠~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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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0. 보건교육 계획 시 가장 중요한 것은?

 

① 교육 실시 전 충분히 연습한다.

② 우선순위에 따라 예산을 배정한다.

③ 교육전문가의 협조를 구한다.

④ 대상자와 함께 계획한다.

⑤ 해당 지역에서 이용할 수 있는

자원을 조사한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④ 대상자와 함께 계획한다.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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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1. 보건교육 계획에서 보건교육 후

반드시 실시해야 하는 사항으로 옳은 것은?

 

① 사업에 대한 평가

② 사업에 대한 전개

③ 사업에 대한 구성

④ 서업에 대한 방법

⑤ 사업에 대한 추가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① 사업에 대한 평가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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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2. 보건교육 시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?

 

① 요구 사정

② 대상자의 수 선정

③ 교육방법 선정

④ 교육의 난이도 선정

⑤ 교육자 자질 확인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① 요구 사정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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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3. 담배를 피는 성인에게 금연교육으로 옳은 것은?

 

① 금연의 습관성

② 흡연에 대한 필요성 인식

③ 금연 문제점에 대한 지식 습득

④ 금연의 인식 습득과 정보 제공

⑤ 모든 흡연자에게 약물요법을 제공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④ 금연의 인식 습득과 정보 제공

 

 

금연의 인식 습득 = 금연에 대한 동기부여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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