
보건교육 >> 보건교육 실시 절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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도입 -> 전개 -> 종결
도입
: 교육 들어가기 전에
대상자들과 관계 형성(라포)을 하고
주의집중 -> 학습동기를 높여주죠~
전개
: 강의의 본론, 교육시간
지루하지 않고 역동적인 교육이 되도록!!
: 교육 시 대상자 수준에 맞는 용어사용
어조와 속도를 변화하여 지루하지 않게~
최근지식에 확신감을 제시
중요한 점은 강조하고 반복해요~
: 너무 많은 내용은 이해를 떨어트려요~
: 간단한 내용 -> 복잡한 내용
구체적 사례를 들어 이야기 하고
능동적으로 교육에 참여하도록 유도해요~
종결
: 교육을 요약하고
성과를 평가하는 단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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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은행 407p
61. 보건교육 시 중심적인 교육단계에 들어가기 전에
대상자들과 관계 형성을 하고,
대상자의 흥미를 유도하며 학습동기를
높여주는 단계로 옳은 것은?
① 도입
② 유지
③ 전개
④ 종결
⑤ 평가
답:① 도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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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2. 보건교육 실시 절차와
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?
① 도입 - 보건교육의 중심이 되는 단계이다.
② 전개 - 교육대상자와의 관계 형성을 우선해야 한다.
③ 전개 - 교육내용을 정리하고 결론을 내린다.
④ 종결 - 본격적인 교육활동이 이루어진다.
⑤ 종결 - 교육의 주요개념을 요약해 준다.
답:⑤ 종결 - 교육의 주요개념을 요약해 준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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① 도입 - 보건교육의 중심이 되는 단계이다.
-> 전개
② 전개 - 교육대상자와의 관계 형성을 우선해야 한다.
-> 도입
③ 전개 - 교육내용을 정리하고 결론을 내린다.
-> 종결
④ 종결 - 본격적인 교육활동이 이루어진다.
-> 전개
⑤ 종결 - 교육의 주요개념을 요약해 준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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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3. 금연을 위한 보건교육 시 폐암 사진을 보여 주면서
동기유발 하는 단계로 옳은 것은?
① 도약
② 도입
③ 전개
④ 종결
⑤ 평가
답:② 도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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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4. 청소년을 대상으로 금연교육을 시행하고자 한다.
학습과정의 도입 단계에서
일차적으로 초점을 맞춰야 하는 부분은?
① 금연 성공 사례를 제시한다.
② 흡연에 대한 태도를 변화시킨다.
③ 흡연의 해악에 대해 교육한다.
④ 흡연율과 폐암 이환율에 대한
국제 통계 및 도표를 보여준다.
⑤ 포스터를 보여 주며
흡연의 위험성을 강조한다.
답:⑤ 포스터를 보여 주며
흡연의 위험성을 강조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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도입단계
: 자극 (주의집중) 통한
금연은 해야 겠다는 동기부여 형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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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5. 보건교육 과정에서 다양한 교육 방법을 사용하여
본격적이고 실질적인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는 단계는?
① 도입
② 전개
③ 점검
④ 종결
⑤ 평가
답:② 전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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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6. 노인을 대상으로 한
집단보건교육 방법으로 옳은 것은?
① 전문용어를 사용한다.
② 어려운 내용을 반복해서 교육한다.
③ 한꺼번에 여러 가지를 교육한다.
④ 복잡한 시청각 지료를 활용한다.
⑤ 교육시간을 길게 잡도록 한다.
답:② 어려운 내용을 반복해서 교육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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① 전문용어를 사용한다.
② 어려운 내용을 반복해서 교육한다.
③ 한꺼번에 여러 가지를 교육한다.
④ 복잡한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다.
⑤ 교육시간을 길게 잡도록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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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7. 보건교육의 실시 절차 중 마지막 단계에서
이루어져야 할 활동으로 옳은 것은?
①피교육자와 관계를 형성한다.
② 피교육자가 알고 싶어하는 내용을 알아본다.
③ 피교육자의 이해 정도를 점검한다.
④ 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해 선정한다.
⑤ 교육의 목표를 설정한다.
답:③ 피교육자의 이해 정도를 점검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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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통 종결단계에서
대상자(피교육자)에 평가를 진행하죠~
평가는 대상자가 얼마나 이해했는지가
제일 중요하죠~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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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8. 보건교육 평가 방법 중 교육자가 말로 질문하여
교육의 결과를 대상자들이 올바로 이해했는지를
대답을 통해 알아보는 방법은?
① 구두 질문법
② 자기보고법
③ 질문지법
④ 자기감시법
⑤ 관찰법
답: ① 구두 질문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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