보건간호/이론강의 + 문풀

보건간호 - 보건교육 >> 브레인스토밍, 역할극 / 문제은행 413-414p

요미家 2024. 11. 17. 14:54
728x90
SMALL

 

 

 

보건교육 >> 브레인스토밍, 역할극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브레인스토밍

= 팝콘회의

 

: 자기의 주관을 가지고 이야기 하고

대상자 이야기를 그대로 기록해요~

 

누구나 발표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고

" 창의적 " 이란 단어가 키워드로 나오죠~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역할극

 

: 교육 대상자들이 직접 실제 상황 중의

인물로 등장하여 문제상황에 대해 표현하고

분석과 해결방안을 모색하며 학습 목표에 도달해요~

 

직접 참여하므로 흥미, 동기유발이 용이하고

대상장의 이해 능력이 개발되요~

 

대상자 수가 많아도 적용가능해요~

(같은 문제를 같은 사람들 중

실제 참여하지 않는 사람들도 방청이 가능해요)

 

단점이라면 계획, 준비시간이 필요하고

직접 연기 할 역할자 선택이 어려울 수 있어요~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▼▽▼

 

 

문제은행 413-414p

 

 

 

 

 

 

127. 번개처럼 떠오르는 기발한 생각을 잘 포착해낸다는 뜻을

가진 브레인스토밍의 장점으로 옳은 것은?

 

① 다양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많이 얻는다.

② 단시간에 많은 양의 교육내용을 전달할 수 있다.

③ 동기유발이 용이하며 학습목표에 쉽게 도달할 수 있다.

④ 교육대상자들에게 비판하는 능력을 키워준다.

⑤ 문제를 다각도로 분석하며

전체 참여자에 의하여 해결할 수 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① 다양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많이 얻는다.

 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128. 10-20명의 청소년이 혼전 임신 및 성폭력에 대해

짧게 토론하는 창의적인 방법으로 옳은 것은?

 

① 패널토의

② 브레인스토밍

③ 심포지엄

④ 배심토의

⑤ 시범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② 브레인스토밍

 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129. 청소년과 부모와의 가치관 차이로 일어날 수 있는

구체적인 갈등 상황에 대해 실제로 경험하고

자유로운 토의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

스스로 문제해결능력을 배양시키는 데 적절한 교육방법은?

 

① 강의법

② 역할극

③ 개별상담

④ 심포지엄엄

⑤ 분단토의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② 역할극

 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130. 대상자들에게 사전에 계획된 보건교육 내용을

자기의 역할로서 행동하게 하는 경험을 부여(감정이입)함으로써

그 역할을 통하여 학습하게 하는 보건교육 방법으로 옳은 것은?

 

① 견학

② 브레인스토밍

③ 시범

④ 역할극

⑤ 세미나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④ 역할극

 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131. 보건교육방법 중

역할극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?

 

① 다른 교육방법 선택 시보다 준비 시간이 짧다.

② 역할극을 시행하는 인물이나 주위 환경이

사실과 거리감이 있을 때 활용한다.

③ 교육 대상자 수가 많을 때 적용이 불가능한 방법이다.

④ 건강 문제나 어떤 상황을 분석하고

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데 좋은 방법이다.

⑤ 교육 대상자의 학력이 낮을 경우 사용할 수 없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④ 건강 문제나 어떤 상황을 분석하고

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데 좋은 방법이다.

 

 

 

 

① 다른 교육방법 선택 시보다 준비 시간이 짧다.

-> 준비 시간을 길죠~ 계획도 해야하고

연기도 연습해야 하고~

 

② 역할극을 시행하는 인물이나 주위 환경이

사실과 거리감이 있을 때 활용한다.

-> 사실과 거리감이 없는 경우에 쓰죠~

 

③ 교육 대상자 수가 많을 때 적용이 불가능한 방법이다.

-> 교육자가 많아도 적용가능하요~

 

④ 건강 문제나 어떤 상황을 분석하고

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데 좋은 방법이다.

 

⑤ 교육 대상자의 학력이 낮을 경우 사용할 수 없다.

-> 고부갈등, 모자 & 부녀 세대차이 등은

학력과 무관하죠~

 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728x9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