보건교육 >> 브레인스토밍, 역할극
▼
브레인스토밍
= 팝콘회의
: 자기의 주관을 가지고 이야기 하고
대상자 이야기를 그대로 기록해요~
누구나 발표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고
" 창의적 " 이란 단어가 키워드로 나오죠~
▼
역할극
: 교육 대상자들이 직접 실제 상황 중의
인물로 등장하여 문제상황에 대해 표현하고
분석과 해결방안을 모색하며 학습 목표에 도달해요~
직접 참여하므로 흥미, 동기유발이 용이하고
대상장의 이해 능력이 개발되요~
대상자 수가 많아도 적용가능해요~
(같은 문제를 같은 사람들 중
실제 참여하지 않는 사람들도 방청이 가능해요)
단점이라면 계획, 준비시간이 필요하고
직접 연기 할 역할자 선택이 어려울 수 있어요~
▼▽▼
문제은행 413-414p
127. 번개처럼 떠오르는 기발한 생각을 잘 포착해낸다는 뜻을
가진 브레인스토밍의 장점으로 옳은 것은?
① 다양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많이 얻는다.
② 단시간에 많은 양의 교육내용을 전달할 수 있다.
③ 동기유발이 용이하며 학습목표에 쉽게 도달할 수 있다.
④ 교육대상자들에게 비판하는 능력을 키워준다.
⑤ 문제를 다각도로 분석하며
전체 참여자에 의하여 해결할 수 있다.
답:① 다양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많이 얻는다.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128. 10-20명의 청소년이 혼전 임신 및 성폭력에 대해
짧게 토론하는 창의적인 방법으로 옳은 것은?
① 패널토의
② 브레인스토밍
③ 심포지엄
④ 배심토의
⑤ 시범
답:② 브레인스토밍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129. 청소년과 부모와의 가치관 차이로 일어날 수 있는
구체적인 갈등 상황에 대해 실제로 경험하고
자유로운 토의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
스스로 문제해결능력을 배양시키는 데 적절한 교육방법은?
① 강의법
② 역할극
③ 개별상담
④ 심포지엄엄
⑤ 분단토의
답:② 역할극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130. 대상자들에게 사전에 계획된 보건교육 내용을
자기의 역할로서 행동하게 하는 경험을 부여(감정이입)함으로써
그 역할을 통하여 학습하게 하는 보건교육 방법으로 옳은 것은?
① 견학
② 브레인스토밍
③ 시범
④ 역할극
⑤ 세미나
답:④ 역할극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131. 보건교육방법 중
역할극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?
① 다른 교육방법 선택 시보다 준비 시간이 짧다.
② 역할극을 시행하는 인물이나 주위 환경이
사실과 거리감이 있을 때 활용한다.
③ 교육 대상자 수가 많을 때 적용이 불가능한 방법이다.
④ 건강 문제나 어떤 상황을 분석하고
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데 좋은 방법이다.
⑤ 교육 대상자의 학력이 낮을 경우 사용할 수 없다.
답:④ 건강 문제나 어떤 상황을 분석하고
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데 좋은 방법이다.
▼
① 다른 교육방법 선택 시보다 준비 시간이 짧다.
-> 준비 시간을 길죠~ 계획도 해야하고
연기도 연습해야 하고~
② 역할극을 시행하는 인물이나 주위 환경이
사실과 거리감이 있을 때 활용한다.
-> 사실과 거리감이 없는 경우에 쓰죠~
③ 교육 대상자 수가 많을 때 적용이 불가능한 방법이다.
-> 교육자가 많아도 적용가능하요~
④ 건강 문제나 어떤 상황을 분석하고
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데 좋은 방법이다.
⑤ 교육 대상자의 학력이 낮을 경우 사용할 수 없다.
-> 고부갈등, 모자 & 부녀 세대차이 등은
학력과 무관하죠~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'보건간호 > 이론강의 + 문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보건간호 - 보건교육 >> 다양한 교육방법 문제풀이 / 문제은행 414-416p (0) | 2024.11.17 |
---|---|
보건간호 - 보건교육 >> 매체 (대중매체) / 문제은행 415p (0) | 2024.11.17 |
보건간호 - 보건교육 >> 시범 / 문제은행 413p (1) | 2024.11.17 |
보건간호 - 보건교육 >> 집단토의, 심포지엄, 패널토의, 분단토의 / 문제은행 411-413 p (4) | 2024.11.15 |
보건간호 - 보건교육 >> 상담 / 문제은행 409-410p (1) | 2024.11.14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