보건교육 >> 매체 (대중매체)
▼
매체의 특성
: 대중을 단시간에 교육시킬수 있는
가장 좋은 매체 = TV, 라디오, 신문 등..
: 급성감염병(전염병)이 발생했을 경우는
대중매체는 가장 효과적으로
다수에게 알려줄 수 있는 방법이죠~
: 이해가 쉽고 강력한 여론 형성 가능
단시간에 다수의 사람에게 정보전달 가능
: 값이 비싸고 일방적으로 전달하죠..
개인의 상태 고려는 어려워요~
▼
매체의 종류
시각매체
↓
전단지, 간행물, 포스터, 벽보판, 융판, 신문 등..
청각매체
↓
전화, 방송, 라디오 등..
시청각매체
↓
TV, 비디오테이프 등..
▼▽▼
문제은행 415p
138. 보건교육 시 활용되는 TV나 라디오 등
대중매체의 장점으로 옳은 것은?
① 짧은 시간에 많은 사람에게
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.
② 개인의 사정이 고려될 수 있다.
③ 일방적 · 포괄적인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다.
④ 다른 방법에 비하여 비용이 적게 든다.
⑤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.
답:① 짧은 시간에 많은 사람에게
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.
▼
① 짧은 시간에 많은 사람에게
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.
② 개인의 사정이 고려될 수 있다.
-> 개인사정 고려 안되요~
③ 일방적 · 포괄적인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다.
-> 주요 내용을 요약, 반복하죠~
④ 다른 방법에 비하여 비용이 적게 든다.
-> 비용은 많이 들어요~
⑤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.
-> 대상자의 이해정도로 보면
효율적이라고 표현하긴 어렵죠~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139. 보건교육 시 대중들을 단시간에 교육시킬 수 있는
가장 효과적인 매체로 옳은 것은?
① 집단토론회
② 강연회
③ 방송매체
④ 개인면접
⑤ 가정방문
답:③ 방송매체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140. 신종플루가 전국적으로 유행하여
전 국민을 대상으로 신종플루 예방에 대한
보건교육을 시행하려고 한다.
이때 가장 적합한 매체로 옳은 것은?
① 대중매체
② 강연회
③ 가정방문
④ 토론회
⑤ 시범
답:① 대중매체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141. 콜레라 등 급성 감염병의 유행 시
효과적인 보건교육 방법으로 옳은 것은?
① 강연회
② 가정방문
③ 개별상담
④ 대중매체 (매스컴)
⑤ 시범 및 토론회
답:④ 대중매체 (매스컴)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142. 매체를 중심으로 한
교육방법의 장점으로 옳은 것은?
① 좁은 지역의 대상을 상대로 한다.
② 일방적 · 포괄적인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다.
③ 단속적인 작용을 한다.
④ 강력한 여론을 형성할 수 있다.
⑤ 소수의 사람에게만 작용한다.
답:④ 강력한 여론을 형성할 수 있다.
▼
① 좁은 지역의 대상을 상대로 한다.
② 일방적 · 포괄적인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다.
③ 단속적인 작용을 한다.
④ 강력한 여론을 형성할 수 있다.
⑤ 소수의 사람에게만 작용한다.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143. 보건교육방법 중
매체 중심 교육으로 옳지 않은 것은?
① 신문
② 라디오
③ 강연 및 토론
④ 간행물
⑤ 포스터
답:③ 강연 및 토론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145. 장미가 끝나갈 무렵 여러 명의 감염성 질환
의심환자가 발견되었다.
감염병 예방교육에 효과적인 매체로 옳은 것은?
① 유인물 배포
② 벽보판 활용
③ 상담과 보건교육 실시
④ 건강관리실 활용
⑤ 주민센터 시설을 활용한 방송
답:⑤ 주민센터 시설을 활용한 방송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'보건간호 > 이론강의 + 문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보건간호 - 보건행정 >> 영아사망률, 모아비, 주산기사망률, 비례사망지수 / 문제은행 417-419p (1) | 2024.11.17 |
---|---|
보건간호 - 보건교육 >> 다양한 교육방법 문제풀이 / 문제은행 414-416p (0) | 2024.11.17 |
보건간호 - 보건교육 >> 브레인스토밍, 역할극 / 문제은행 413-414p (1) | 2024.11.17 |
보건간호 - 보건교육 >> 시범 / 문제은행 413p (1) | 2024.11.17 |
보건간호 - 보건교육 >> 집단토의, 심포지엄, 패널토의, 분단토의 / 문제은행 411-413 p (4) | 2024.11.15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