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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건간호 - 보건교육 >> 보건교육 총정리 / 문제은행 401-402p

요미家 2024. 10. 17. 12:0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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건강증진을 위한 활동

 

 

 

 

보건소에서 가장 많이 하는

포괄적인 활동 보건교육입니다!!

 

 

지식을 교육하면

대상자의 신념(생각)이 바뀌고

그럼 담배, 술에 대한 태도가 달라지고

결국은 행동의 변화(실천) 

하게 되면 점점 건강증진으로 간다는 거죠^^

 

 

문제는 교육자가

지식을 알려줄 수는 있으나

결국 실천하는 것은 스스로 해야해요~

 

-self care가 중요한 거죠^^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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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건교육을 준비할 때에는

 

 

 

 

1. 대상자 및 장소결정

- 50~70대 남녀 20년 이상 흡연자 대상

- 보건소 안의 교육실에서 진행

 

 

2. 교육내용 결정

- 흡연자 대상으로 금연프로그램 진행

 

 

3. 교육방법 결정

- 미디어, 프린트, 설문지. 문답지

 

 

4. 시행 후의 평가방법

- 구두로 질문, 문답지로 확인

 

 

↓↓

 

교육에선 가장 중요한 것이

 피교육자(대상자)의 이해도입니다!!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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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* 보건교육의 이해를 증진하기 위한

환경적 요인으로는

 

 

↓↓

 

 

조명, 소음, 교육장의 크기, 의자배열

학습자의 수업태도 등이 있어요!!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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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의 진행방향에는

 

 

 

 

과거내용보단 최신내용으로

 

익숙한 것에서 낯선 것으로

 

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

 

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

 

직접적인 것에서 간접적인 것으로

 

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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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건교육 시 순서

 

 

 

 

도입

 

전재

 

종결

 

 

 

 

 

 

도입

 

: 자극적 영상으로 흥미를 일으키고

주의 집중을 통해 학습동기을 올리는 단계예요~

 

 

전개

 

: 본 수업이 진행되는 단계

 

 

종결

 

: 중요내용 요약정리하고

문답 등을 통해 대상자의 이해도를 확인합니다^^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▼▽▼

 

문제은행 401-402p

 

 

 

 

 

 

6. 보건교육의 습득 과정에서 제일 먼저

배우게 되는 단계로 옳은 것은?

 

① 신념

② 욕구

③ 흥미

④ 자극

⑤ 만족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 ④ 자극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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7. 보건교육을 통한 학습자의 변화를 기대할 수 있는

학습영역의 바람직한 변화로 옳은 것은?

 

① 태도 -> 실천 -> 지식

② 실천 -> 태도 -> 지식

③ 지식 -> 태도 -> 실천

④ 지식 -> 실천 -> 태도

⑤ 실천 -> 지식 -> 태도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 ③ 지식 -> 태도 -> 실천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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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. 보건교육의 목표 설정 방법으로 옳은 것은?

 

① 교수자에게 맞는 목표를 설정한다.

② 대상자가 실천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한다.

③ 치료 가능한 목표를 설정한다.

④ 질병 발생 후 대처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한다.

⑤ 교육에 맞는 환경 설졍이 최우선이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 ② 대상자가 실천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한다.

 

 

 

 

교수자에게 맞는 목표를 설정한다.

-> 학습자, 피교육자, 대상자에 맞는 목표를 설정하죠

 

② 대상자가 실천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한다.

 

치료 가능한 목표를 설정한다.

-> 보건교육은 예방을 목표로 설정하죠~

 

질병 발생 후 대처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한다.

-> 질병 발생 하기 전에~

 

⑤ 교육에 맞는 환경 설졍이 최우선이다.

-> 대상자의 요구파악이 최우선입니다~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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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4. 보건교육의 일반적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?

 

① 교육내용은 추상적인 것에서 구체적인 것으로 실시해야 한다.

② 보건교육은 지역사회에서 포괄적이고 중요한 업무이다.

③ 교육내용은 어려운 것에서 쉬운 것으로 실시해야 한다.

④ 보건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장소는 한정되어 있다.

⑤ 교육내용은 교육자의 요구에 따라 선정해야 한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 ② 보건교육은 지역사회에서 포괄적이고 중요한 업무이다.

 

 

 

 

① 교육내용은 추상적인 것에서 구체적인 것으로 실시해야 한다.

->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

 

② 보건교육은 지역사회에서 포괄적이고 중요한 업무이다.

 

③ 교육내용은 어려운 것에서 쉬운 것으로 실시해야 한다.

->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

 

④ 보건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장소는 한정되어 있다.

-> 장소는 다양할 수 있죠~ 보건소 교육실, 방문간호 등..

 

⑤ 교육내용은 교육자의 요구에 따라 선정해야 한다.

-> 대상자, 피교육자에 요구가 근본이죠~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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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5. 63세의 당뇨환자를 대상으로 인슐린 자가 주사에 대한 기술

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보건교육을 하고자 한다. 교육을 시작하기 전에

교육 대상자의 준비도를 사정하기 위해 제일 먼저 검토해야 할 요소로 옳은 것은?

 

① 대상자의 불안 수준

② 교육이 이루어지는 환경

③ 대상자의 문화적 배경

④ 대상자의 지지체계

⑤ 기술 습득 시 필요한 대상자의 신체 기능 정도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 ⑤ 기술 습득 시 필요한 대상자의 신체 기능 정도

 

 

인슐린 펜을 사용할 때 unit 을 확인할 수 있는

시력과 손가락 조작이 가능하지 않은 경우

보호자에게 교육을 해야 할 수 있어요~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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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6. 보건교육 시 학스자의 요인 중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

태도와 행동을 효과적으로 변화시키는 데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옳은 것은?

 

① 학습경험

② 학습수준

③ 학습환경

④ 학습내용

⑤ 학습동기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 ⑤ 학습동기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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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8. 청소년에게 금연 교육을 실시한 후

확인해야 할 사항으로 옳은 것은?

 

① 체중의 변화

② 행동의 변화

③ 재교육의 내용 파악

④ 학습영향요인 조사

⑤ 타인과의 관계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답: ② 행동의 변화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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