건강증진을 위한 활동
▽
보건소에서 가장 많이 하는
포괄적인 활동이 보건교육입니다!!
↓
지식을 교육하면
대상자의 신념(생각)이 바뀌고
그럼 담배, 술에 대한 태도가 달라지고
결국은 행동의 변화(실천)를
하게 되면 점점 건강증진으로 간다는 거죠^^
↓
문제는 교육자가
지식을 알려줄 수는 있으나
결국 실천하는 것은 스스로 해야해요~
-self care가 중요한 거죠^^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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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건교육을 준비할 때에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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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대상자 및 장소결정
- 50~70대 남녀 20년 이상 흡연자 대상
- 보건소 안의 교육실에서 진행
2. 교육내용 결정
- 흡연자 대상으로 금연프로그램 진행
3. 교육방법 결정
- 미디어, 프린트, 설문지. 문답지
4. 시행 후의 평가방법
- 구두로 질문, 문답지로 확인
↓↓
교육에선 가장 중요한 것이
피교육자(대상자)의 이해도입니다!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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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* 보건교육의 이해를 증진하기 위한
환경적 요인으로는
↓↓
조명, 소음, 교육장의 크기, 의자배열
학습자의 수업태도 등이 있어요!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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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의 진행방향에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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과거내용보단 최신내용으로
익숙한 것에서 낯선 것으로
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
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
직접적인 것에서 간접적인 것으로
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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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건교육 시 순서는
↓
도입
전재
종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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도입
: 자극적 영상으로 흥미를 일으키고
주의 집중을 통해 학습동기을 올리는 단계예요~
전개
: 본 수업이 진행되는 단계
종결
: 중요내용 요약정리하고
문답 등을 통해 대상자의 이해도를 확인합니다^^
▼▽▼
문제은행 401-402p
6. 보건교육의 습득 과정에서 제일 먼저
배우게 되는 단계로 옳은 것은?
① 신념
② 욕구
③ 흥미
④ 자극
⑤ 만족
답: ④ 자극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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7. 보건교육을 통한 학습자의 변화를 기대할 수 있는
학습영역의 바람직한 변화로 옳은 것은?
① 태도 -> 실천 -> 지식
② 실천 -> 태도 -> 지식
③ 지식 -> 태도 -> 실천
④ 지식 -> 실천 -> 태도
⑤ 실천 -> 지식 -> 태도
답: ③ 지식 -> 태도 -> 실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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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. 보건교육의 목표 설정 방법으로 옳은 것은?
① 교수자에게 맞는 목표를 설정한다.
② 대상자가 실천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한다.
③ 치료 가능한 목표를 설정한다.
④ 질병 발생 후 대처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한다.
⑤ 교육에 맞는 환경 설졍이 최우선이다.
답: ② 대상자가 실천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한다.
▼
① 교수자에게 맞는 목표를 설정한다.
-> 학습자, 피교육자, 대상자에 맞는 목표를 설정하죠
② 대상자가 실천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한다.
③ 치료 가능한 목표를 설정한다.
-> 보건교육은 예방을 목표로 설정하죠~
④ 질병 발생 후 대처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한다.
-> 질병 발생 하기 전에~
⑤ 교육에 맞는 환경 설졍이 최우선이다.
-> 대상자의 요구파악이 최우선입니다~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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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4. 보건교육의 일반적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?
① 교육내용은 추상적인 것에서 구체적인 것으로 실시해야 한다.
② 보건교육은 지역사회에서 포괄적이고 중요한 업무이다.
③ 교육내용은 어려운 것에서 쉬운 것으로 실시해야 한다.
④ 보건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장소는 한정되어 있다.
⑤ 교육내용은 교육자의 요구에 따라 선정해야 한다.
답: ② 보건교육은 지역사회에서 포괄적이고 중요한 업무이다.
▼
① 교육내용은 추상적인 것에서 구체적인 것으로 실시해야 한다.
->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
② 보건교육은 지역사회에서 포괄적이고 중요한 업무이다.
③ 교육내용은 어려운 것에서 쉬운 것으로 실시해야 한다.
->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
④ 보건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장소는 한정되어 있다.
-> 장소는 다양할 수 있죠~ 보건소 교육실, 방문간호 등..
⑤ 교육내용은 교육자의 요구에 따라 선정해야 한다.
-> 대상자, 피교육자에 요구가 근본이죠~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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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5. 63세의 당뇨환자를 대상으로 인슐린 자가 주사에 대한 기술을
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보건교육을 하고자 한다. 교육을 시작하기 전에
교육 대상자의 준비도를 사정하기 위해 제일 먼저 검토해야 할 요소로 옳은 것은?
① 대상자의 불안 수준
② 교육이 이루어지는 환경
③ 대상자의 문화적 배경
④ 대상자의 지지체계
⑤ 기술 습득 시 필요한 대상자의 신체 기능 정도
답: ⑤ 기술 습득 시 필요한 대상자의 신체 기능 정도
▼
인슐린 펜을 사용할 때 unit 을 확인할 수 있는
시력과 손가락 조작이 가능하지 않은 경우는
보호자에게 교육을 해야 할 수 있어요~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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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6. 보건교육 시 학스자의 요인 중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
태도와 행동을 효과적으로 변화시키는 데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옳은 것은?
① 학습경험
② 학습수준
③ 학습환경
④ 학습내용
⑤ 학습동기
답: ⑤ 학습동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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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8. 청소년에게 금연 교육을 실시한 후
확인해야 할 사항으로 옳은 것은?
① 체중의 변화
② 행동의 변화
③ 재교육의 내용 파악
④ 학습영향요인 조사
⑤ 타인과의 관계
답: ② 행동의 변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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