건강증진을 위한 활동
▽
보건소에서 가장 많이 하는
포괄적인 활동이 보건교육입니다!!
↓
지식을 교육하면
대상자의 신념(생각)이 바뀌고
그럼 담배, 술에 대한 태도가 달라지고
결국은 행동의 변화(실천)를
하게 되면 점점 건강증진으로 간다는 거죠^^
↓
문제는 교육자가
지식을 알려줄 수는 있으나
결국 실천하는 것은 스스로 해야해요~
-self care가 중요한 거죠^^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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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건교육을 준비할 때에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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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대상자 및 장소결정
- 50~70대 남녀 20년 이상 흡연자 대상
- 보건소 안의 교육실에서 진행
2. 교육내용 결정
- 흡연자 대상으로 금연프로그램 진행
3. 교육방법 결정
- 미디어, 프린트, 설문지. 문답지
4. 시행 후의 평가방법
- 구두로 질문, 문답지로 확인
↓↓
교육에선 가장 중요한 것이
피교육자(대상자)의 이해도입니다!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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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* 보건교육의 이해를 증진하기 위한
환경적 요인으로는
↓↓
조명, 소음, 교육장의 크기, 의자배열
학습자의 수업태도 등이 있어요!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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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의 진행방향에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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과거내용보단 최신내용으로
익숙한 것에서 낯선 것으로
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
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
직접적인 것에서 간접적인 것으로
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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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건교육 시 순서는
↓
도입
전재
종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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도입
: 자극적 영상으로 흥미를 일으키고
주의 집중을 통해 학습동기을 올리는 단계예요~
전개
: 본 수업이 진행되는 단계
종결
: 중요내용 요약정리하고
문답 등을 통해 대상자의 이해도를 확인합니다^^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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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건교육 후에는
반드시 평가를 진행합니다!!
평가방법에는 언제 하는 냐에 따라
↓
전 - 진단평가
중 - 형성평가
후 - 총괄평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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진단평가
: 교육 전 대상자의 상태 파악을 위해
확인하는 평가입니다!
형성평가
: 교육 중간에 진행하며
대상자의 이해도, 교재나 학습방법에
개선을 하기 위해 진행합니다.
총괄평가
: 교육을 다 마친 후에 진행하며
학업 성취를 확인해요!!
▼
간호과정에는
사정 -> 진단 -> 계획 -> 수행 -> 평가
사정 - 자료수집
진단 - 문제확인
계획 - 목표설정
수행 - 간호과정 수행
평가 - 목표설정과 결과를 비교하고
다음 간호과정에 재계획으로 반영됩니다!!
▼
과정평가 vs 결과평가 있어요~
과정평가는 형성평가처럼
수행 중간에 시행하고
결과평가는 총괄평가처럼
수행이 다 진행된 뒤 진행해요^^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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