보건간호

(15) 보건교육 - 보건교육 총정리

요미家 2024. 8. 15. 12:2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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건강증진을 위한 활동

 

 

 

 

보건소에서 가장 많이 하는

포괄적인 활동 보건교육입니다!!

 

 

지식을 교육하면

대상자의 신념(생각)이 바뀌고

그럼 담배, 술에 대한 태도가 달라지고

결국은 행동의 변화(실천) 

하게 되면 점점 건강증진으로 간다는 거죠^^

 

 

문제는 교육자가

지식을 알려줄 수는 있으나

결국 실천하는 것은 스스로 해야해요~

 

-self care가 중요한 거죠^^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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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건교육을 준비할 때에는

 

 

 

 

1. 대상자 및 장소결정

- 50~70대 남녀 20년 이상 흡연자 대상

- 보건소 안의 교육실에서 진행

 

 

2. 교육내용 결정

- 흡연자 대상으로 금연프로그램 진행

 

 

3. 교육방법 결정

- 미디어, 프린트, 설문지. 문답지

 

 

4. 시행 후의 평가방법

- 구두로 질문, 문답지로 확인

 

 

↓↓

 

교육에선 가장 중요한 것이

 피교육자(대상자)의 이해도입니다!!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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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* 보건교육의 이해를 증진하기 위한

환경적 요인으로는

 

 

↓↓

 

 

조명, 소음, 교육장의 크기, 의자배열

학습자의 수업태도 등이 있어요!!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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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의 진행방향에는

 

 

 

 

과거내용보단 최신내용으로

 

익숙한 것에서 낯선 것으로

 

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

 

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

 

직접적인 것에서 간접적인 것으로

 

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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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건교육 시 순서

 

 

 

 

도입

 

전재

 

종결

 

 

 

 

 

 

도입

 

: 자극적 영상으로 흥미를 일으키고

주의 집중을 통해 학습동기을 올리는 단계예요~

 

 

전개

 

: 본 수업이 진행되는 단계

 

 

종결

 

: 중요내용 요약정리하고

문답 등을 통해 대상자의 이해도를 확인합니다^^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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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건교육 후에는

반드시 평가를 진행합니다!!

 

 

평가방법에는 언제 하는 냐에 따라

 

 

 

 

- 진단평가

 

- 형성평가

 

- 총괄평가

 

 

 

 

진단평가

 

: 교육 대상자의 상태 파악을 위해

확인하는 평가입니다!

 

 

형성평가

 

: 교육 중간에 진행하며

대상자의 이해도, 교재나 학습방법에

개선을 하기 위해 진행합니다.

 

 

총괄평가

 

: 교육을 다 마친 후에 진행하며

학업 성취를 확인해요!!

 

 

 

 

간호과정에는

사정 -> 진단 -> 계획 -> 수행 -> 평가

 

 

사정 - 자료수집

 

진단 - 문제확인

 

계획 - 목표설정

 

수행 - 간호과정 수행

 

평가 - 목표설정과 결과를 비교하고

 

다음 간호과정에 재계획으로 반영됩니다!!

 

 

 

 

과정평가  vs  결과평가 있어요~

 

과정평가형성평가처럼

수행 중간에 시행하고

 

결과평가총괄평가처럼

수행이 다 진행된 뒤 진행해요^^

  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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